미국 배당주 ETF 요약

[요약] 기술(Tech) 섹터 미국 배당주 ETF 전체 모음 (2021/01/15 종가 기준)

미국배당줍줍 2021. 1. 18. 22:52

블루웨이브의 공세(?)로 요 며칠 약간 주춤해 보이는 듯 했지만, 지난 1년을 보면 전체 Sector 기준에서는 여전히 부동의 Top Tier에 랭크 하고 있는 "기술(Tech, IT) 섹터" 입니다. 전체 시총(Market Cap) 역시 넘사벽이라고 볼 수 있는게, 제 개인적으로는 이 숫자 자체가 시장의 관심과 시대의 흐름을 그대로 투영시켜주는 지표가 아닐까 합니다. 

 

오늘은 이 "기술(Tech)" 섹터에 투자/추종하는 미국 배당주 ETF 종목을 모두 한 번 뽑아 보았습니다. 아래 공유 드렸던 2021/01/15(금) 종가 기준 전체 현황판 기준으로 발췌, 정리한 내역이고요. 

 

[미국 배당주 ETF] 2021년 01월 15일(금) 전체현황 + 분류별 대표 종목 모음

이런저런 유투브나 블로그를 보면 과열된 요즘 장에 대한 경고성 메세지가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여름쯔음에 한 번 또 어마무시~한 조정이 올 것이다...라는 의견도 꽤 있는 것 같고요. 어디

div-joobjoob.tistory.com

 

상기 현황판 내용 기준에서 "기술(Tech)" 투자/추종하는 미국 배당주 ETF는 총 36개 종목이 존재 하는 것으로 정리 됩니다. 아래 요약, 통계 내용의 일부 발췌 정보 외에 전 종목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 하시고 싶은신 분은 아래 링크에 업로드 해 둔 파일 참고 해 주시고요. (종목 수가 딱 1 page에 맞게 떨어지는 양이라 한 눈에 보기가 좋네요. ㅎㅎ;;;)

미국배당줍줍_기술섹터_미국배당주ETF_210118.pdf
0.22MB

 

먼저, 각 주요 지표별로 이를 대표하는(상위 내림차순) 종목들을 아래와 같이 한 번 뽑아 보았습니다.

이를 절.대.로 추천종목이라고 인식하시면 안됩니다.................만, 미국 배당주 ETF 하면 다들 한번씩은 얘기 하시는 종목들이 다수 눈에 보이시리라 생각 합니다. ^^;; (모든 종목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사람들의 입에 많이 오르는 종목들은 그래도 다 어느정도 그에 걸맞는 이유가 있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이번에 각 주요 지표별로 좀 더 많은 종목들을 상위 내림차순 형태로 한 20종목씩 정도 뽑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시총" 입니다. VGT($47.25) 와 XLK($38.25)이 2 종목이 거의 나머지 전 종목들을 다 합친 정도로 압도적으로 높은 시총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52주 최고가 대비 현재가" 입니다. 현재 시장의 흐름이나 해당 섹터의 전체적인 그림을 알 수 있는 지표라 생각 하는데요. 대부분의 종목이 52주 최고가의 거의 98%에 달하는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여전히 불기둥이 퐈이어~~ 하고 있지 않나 합니다. 

 

다음은 "배당률" 입니다. 뭐 가타부타 할 것 없이 아래 그냥 바로 팩트가 보여서 말입니다. (사람마다 기준은 조금씩 다르겠지만...) 기술 섹터의 배당주 ETF의 "배당률"은 크게 매력적이지는 않습니다. ㅎㅎㅎ;;; 

다음은 "3년 평균 수익" 입니다. 시장 전통의 강자와 나름 신흥 강호에 해당하는 종목들이 여럿 섞여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XITK(41.23%) -> XSD(35.65%) -> XWEB(33.70%) -> SOXX(32.43%) -> XNTK(31.03%) 정도의 종목 순서로 평균 수익 상위권을 형성하고 있는데, 3년 평균임에도 불구하고 수익률이 다른 섹터에 비해 확실히 높은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중 XSD와 SOXX가 기술 분야 중에 Semiconductor 기업에 투자 하는 종목입니다. ^^ 

 

마지막으로 "10년 평균 수익"입니다. 좀 흥미로운 부분이 있는데요. 앞에 지표들은 한 20종목씩 뽑아서 도식화 했는데, 이 지표를 기준으로 하면 딱 13종목밖에 뽑아 낼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여기에 남아 있는 종목들은 지난 10년의 세월동안 이 섹터에서 서바이벌한 아주 전통성(?)을 가진 종목들로 이해하실 수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ㅎㅎ... 다들 SOXX, PSI, XSD, VGT 같은 종목들을 많이 얘기 하시는 이유가 바로 이 그래프에서 그대로 보여지는게 아닐까 하네요. 

"지난 10년간 보여준 평균 수익", 요것만큼 남한데 추천해 주고 욕 덜 먹을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지표가 또 어디 있을까 합니다. ㅎㅎㅎ

 

오늘은 미장이 열리지 않는 날이라서 다들 심심한 저녁을 보내고 있지 않으실까 합니다.

내일 투자계획을 세우시는데 or 포트폴리오 재구성 하시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는 글이 되었음 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