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미국 배당주 ETF] 2021년 01월 15일(금) 전체현황 + 분류별 대표 종목 모음

미국배당줍줍 2021. 1. 17. 23:34

이런저런 유투브나 블로그를 보면 과열된 요즘 장에 대한 경고성 메세지가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여름쯔음에 한 번 또 어마무시~한 조정이 올 것이다...라는 의견도 꽤 있는 것 같고요. 

 

어디서 본 글이었던 것 같은데요. 

워렌 버핏의 영웅으로 불리던 필립 카렛 (미국 최초의 뮤추얼 펀드 설립)이란 사람이 인터뷰했던 내용 입니다. 

 

"What is the single most important thing that you have learned about investing over the past three quarters of a centutry?" (지난 75년간(4분의 3세기)동안 투자에 대해서 배운 것이 무엇인가요?")

 

"Patient" (인내)

 

오른만큼 내려가리라 생각 하고, 다시 또 오르리라 생각 합니다. 저는 주식의 우상향을 믿고 가는 사람이라 그런지, 이 전대 그루가 해 주신 "Patient"라는 말이 참 마음에 와 닿습니다. 

 

2021년 01월 15일(금) 종가 기준 미국 배당주 ETF 전체 현황 전해 드려요. 전체 1,254 종목 모음 입니다. ^^ 

아래 간단한 요약, 통계 넣어 뒀는데 급하신 분은 그냥 skip 하시고 아래 링크의 전체 현황 파일로 한 번 전체적인 그림 정도 보고 넘어가셔도 좋지 않을까 해요~! 

미국배당줍줍_배당주ETF전체_210115금1254.pdf
5.31MB

 

"분류"별 종목 분포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미국대형주_혼합" -> "미국대형주_가치" -> "레버리지" -> "채권_타겟데이트" -> "채권_고배당" 의 순으로 종목 분포가 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미국 배당주 ETF 운용사들이 전체적으로 "미국 대형주"와 "채권"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다음은 각 "분류"별로 대표적인 지표들의 통계 값도 뽑아 본 내역 입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각 "분류"별로 대표 종목(추천종목 아니여요~), 이번에는 각 "분류" 별 시총 상위 Best 5 형태로 뽑아 보았습니다. 

 

딱 봐도 보통 미국 배당주 ETF 하면 대부분 많이 언급 하시는 VTI, VOO, SPY, QQQ, VUG, VTV, BLV, VO, VOT, VOE, VB, IWM, BNDX, BND, VNQ, IYR, QYLD, PFF 등등등~의 종목들이 죄다 들어 가 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가 있습니다. 시총이 높으면 변동성은 좀 작긴 하지만, 많은 분들이 찾으시고 투자 하시는 말 그대로 시장에서 어느정도 그 가치와 간전성이 검증된 종목이니 배당주 ETF 하면 대체로 입에 많이 오르 내릴 수 밖에 없는 종목들이 되는 것 같습니다. ^^ 

 

혹시, 파일로 보시기 편하신 분들도 있을 듯 하여 상기 Table 은 아래와 같이 파일 형태로도 첨부 드려요~! 

미국배당줍줍_분류별통계및대표종목_210115(금)기준.pdf
0.13MB

 

나이가 한 마흔쯤 넘으면 이제 그러려니~ 하고 출근하고 그럴 줄 알았는데, 여전히 내일(월) 출근 생각하면 갑갑~해지는게 아직 철이 덜 든 것인지, 아니면 그냥 다들 평생 철든 척 하고 사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자료 모으고, 정리하고, 글로 옮기면서도 머리 속으로는 "아...출근하기 싫다..."라는 생각만... ㅎㅎ (뜬금없이 넋두리를 갑자기;;;)

 

그럼, 미국 배당주 ETF 투자 또는 포트폴리오에 소소한~ 참고 & 도움이라도 되길 바라며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변변찮은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