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배당주 ETF 요약

[요약] 미국 배당주 ETF 전체 가격 분포, 분류 별 대표지표 통계

미국배당줍줍 2021. 1. 4. 17:48

이래저래 배당주들 현황을 그냥 쭈욱~ 보다가 문득...

 

"아!!! 배당주 ETF 종목들의 평균가격은 얼마나 되려나?"

"종목들의 가격 분포는 어떻게 되려나?"

"종목 분류 별로 가격 분포는 어떻게 되지? 한 번 확인해보면 재밌겠는걸?"

"분류별 대표 지수들의 평균은 어떻게 되려나?"

 

...류의 질문이 갑자기 스치듯이 떠올라 아래와 같은 발췌 요약을 한 번 해 보았습니다~! ^^ 

 

(참고) 이번 요약 및 통계는 2020년 12월 28일(목) 미국 배당주 ETF 전체현황 파일을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미국 배당주 ETF] 2020년 12월 28일(월) 전체 현황

이제 2020년도 1시간여 남았네요. 블로그 첫 글을 올린게 11월 10일이니 오늘로써 딱 52일째가 되는 날입니다. 이런저런 유명 미국배당주, 배당주 ETF 사이트 전전해 다니면서 보아도, 유명 블로거나

div-joobjoob.tistory.com

 

먼저, "전체 미국 배당주 ETF 약 1,500여 종목"의 가격 분포 입니다. 

USD 25~30에 압도적으로 많은 종목들이 분포 되어 있고, 그 다음으로는 USD 20 ~ 25와 USD 30~35 가격 구간에 많은 종목들이 분포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각 "분류"별 대표지수 평균과 가격 분포에 대해서 한 번 확인 해보겠습니다. 

전체 "분류"가 약 80여개가 되는 관계로 이번에는 "종목"수 기준으로 상위 10개 "분류"만 뽑아서 정리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미국대형주_혼합(U.S Large-Cap Blend Equity)" 분류 입니다. 미국 배당주 ETF 중 가장 많은 종목수를 차지하고 있는 분류 인데요, 대체로 USD 25~40의 가격대에 가장 많은 종목들이 분포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평균 배당률과 배당액 산정시에는 배당정지, 배당컷 등으로 배당액이 USD 0인 종목들은 제외하였습니다. 

 

 

다음은 "미국대형주_가치(U.S. Large-Cap Value Equity)" 분류 입니다. 미국대형주가 완투펀치를 모두 차지 하네요. ^^ 이 역시 USD 25 ~ 40 사이 가격대에 가장 많은 종목들이 포진하고 있는데, 저기 USD 280~ 320 가격대에 홍일점처럼 존재하는 종목은 "DIA(SPDR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ETF Trust)"라는 종목으로 2020년 12월 28일(월) 종가 기준으로 USD 304 였습니다. 

 

"레버리지(Leveraged Equity)" 분류 입니다. 제가 소시적에 엄청나게 많이 데였던 종목들이라 아직까지 잘 손 대지 못하고 있는 분류인데요. 투자에 확실한 끼가 있으신 분들께는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분류라고 할 수 있겠네요. ^^ 딱 어느 가격대에 몰렸다고 하기 보다는 고른 분포 입니다. 

 

다음은 드디어 "섹터"를 언급할 수 있는 분류네요. "기술(Techonolgy Sector Equity)" 섹터 입니다. 개별 "섹터"들중에는 기술 섹터가 종목수로는 전체 ETF 분류에서 최상위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고른 가격대의 분포를 역시 보이고 있는 와중에, 굉장히 높은 가격대의 종목들이 상당수 포진 되어 있는 관계로 평균 가격이 다른 "분류"들보다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개발도상국_주식 (Emerging Markets Equity)" 분류 입니다. 대체로 USD 80 이하의 가격대에 모든 종목들이 포진 되어 있고, 상당수의 종목이 USD 20 ~ 30 사이에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아... 다음은 애증;;;의 "인버스(Inverse Euity)" 분류 입니다. 레버리지와 더불어 작년에 저를 정말 지옥 끝까지 밀고 갔었던 분류 이네요. ㅡ.ㅠ.. USD 40 이하에 모든 종목이 분포 되어 있고, USD 5 ~ 20 사이의 가격대에 상당수의 종목이 분포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타겟데이터(Target Date)" 분류 입니다. 이 역시 분류의 특성이 있어서 그런지 딱 몰려 있는 가격대가 USD 20 ~ 30 사이로 정해져 있습니다. 

 

"미국대형주_성장 (U.S Large-Cap Growth Equity)" 분류 입니다. 종목수로 상위 내림차순 10개 뽑았을 때 미국대형주 관련만 3개가 들어갈 정도로 미국대형주가 미국 배당주 ETF 시장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가격대의 분포는 상당히 버라이어티~하다 정도로 얘기 드릴 수 있을 듯 합니다. 

"글로벌대형주_혼합 (Internatinoal Large-Cap Blend Equity)" 분류 입니다. 전체적으로 USD 80 이하에 전 종목이 몰려있고, USD 20 ~ 35 사이의 가격대에 대부분의 종목이 포진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국소형주_혼합 (U.S Small-Cap Blend Equity)" 입니다. USD 20 ~ 55 정도의 가격대에 상당수의 종목들이 분포 되어 있음을 알 수가 있네요. ^^ 

 

그냥 한 번 재미로 보실 수도 있는 요약 & 통계 일수도 있을 듯 하고, 또 보는 시점에 따라서는 각 "분류"별로 투자 계획을 세우시는 분들께는 좀 요긴하게 쓰일 수 있는 각 분류별 대표지표 통계 값과 가격분포도가 아닐까 합니다. 

 

변변찮은 글 매번 잘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요. 

 

오늘 하루도 잘 마무리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