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배당주 ETF 요약

[요약] MLP 섹터 투자 미국 배당주 ETF 모음 입니다.

미국배당줍줍 2021. 1. 3. 22:03

며칠 전에 다른 주식 게시판에서 어떤 분이 하시던 얘기가 기억이 납니다. 

(1) "배당주는 왜 하나?" 

(2) "배당주는 이제 더이상 주가 변화가 거의 없는거 아닌가?"

(3) "그거 조금씩 모아서 누구 코에 붙이나?"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배당주나 배당주 ETF의 투자는 시세 차익보다는 철저하게 배당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모두 다는 아니겠지만, 일단 배당주라 함은 일단 해당 domain에서 지난 오랜 기간동안 지속적인 성장을 하여, 어느정도 위치에 올라 기업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주주들에게 주기적인 배당을 나누어 줄 수 있는 여유가 있는 기업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가치주들보다 미래성장성이 다소 작을 수는 있지만, 작은 변동성에 따른 안정감 그리고 배당금의 재투자를 장기간 지속함으로써 그 효과를 극대화 하는데 배당주의 매력이 있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 입니다. 

 

위에 (3)의 얘기가 괜히 마음에 걸려서 그런지... 물욕(?)의 상징;;; 높은 배당률을 자랑하는;;; MLP 섹터 투자 종목을 한 번 보아 봤습니다. 

MLP는 별도로 한 번 "지식" 카테고리 통해서 정리를 할까 하는데 일단 앞 전 포스팅에서도 한 번 얘기 드렸듯이, Master Limited Product의 약자로 미국내 에너지 특히 유류 인프라 자산을 보유, 운영하는 합작회사로 주 파트너 회사가 다른 회사들을 대표하는 파트너쉽 형태의 업종을 대표하는 용어 입니다. 

 

미국에서는 1981년 이후 관련 법 제정을 통해 일종요건(수익의 90%를 배당) 만족하면 법인세를 면제 해 주는 것으로 되어 있어서 배당주로써의 매력이 꽤 큰 회사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유가 변동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올해 COVID-19와 같은 천재지변급의 이벤트가 발생하여 그 변동성이 매우 크게 출렁이는 단점도 있다 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MLP 섹터 종목 요약 드립니다. 

  • 종목 분류 : MLP (MLP Industry Equity)
  • 종목 수 : 22 종목 (레버리지, 인버스 상품 제외)
  • 평균시총 : USD 0.43억불 (Billian)
  • 평균배당률 : 9.29% (배당 초기, 배당 정지, 배당컷 등으로 배당금 0 종목 제외)
  • 평균배당액 : USD 1.72 (배당 초기, 배당 정지, 배당컷 등으로 배당금 0 종목 제외)

 

"시총(Market Cap)" 기준 상위 내림차순 입니다. 

AMLP, EMLP, AMU 3개 정도가 1억불이 넘는 종목으로 확인 됩니다. 

 

"52주 최고가 대비 현재가의 위치"를 알아 볼 수 있는 지표 입니다. 52주 최고가 비교 시에 아직 절반 수준에 있는 종목들이 상당히 보이긴 하지만, COVID-19 백신 개발 등으로 인한 유가 안정에 힘입어 전체적으로 가격이 어느정도 회복세에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그림 입니다. 

 

다음으로는 "배당률" 입니다. 앞서 언급드린 물욕(?)의 종목이라고 언급 드린 것처럼, 상위권을 구성하고 있는 MLPE, MLPC, MLPA, AMZA, MLPI 등의 종목들은 매우 매우 높은 배당률을 보이고 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52주 최고가 대 현재가"와 비교해 보면 좀 재밌는 패턴을 볼 수가 있습니다. 모든 종목이 항상 그렇다고는 할 수 없지만, 대체로 종목의 현재 가격과 배당률은 보통 살짝 반비례 하기 마련 입니다. (아래 첨부 드린 PDF 파일에서 발췌한 내역 입니다. ^^) 

 

마지막으로는 각 종목들의 배당주기 분포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4,7,10월 분기 배당"이 10종목으로 가장 많고 그 뒤로, 다른 2개 패턴의 분기 배당인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 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상기 요약 드린 MLP 섹터 투자 미국 배당주 ETF 전체 종목과 모든 상세 정보는 아래 파일 참고 해 주세요. 

미국배당줍줍_MLP투자_미국배당주ETF_201228(월)_22.pdf
0.15MB

 

상기 발췌 및 정리는 아래 2020년 12월 28일(목) 미국 배당주 ETF 전체현황을 기준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미국 배당주 ETF] 2020년 12월 28일(월) 전체 현황

이제 2020년도 1시간여 남았네요. 블로그 첫 글을 올린게 11월 10일이니 오늘로써 딱 52일째가 되는 날입니다. 이런저런 유명 미국배당주, 배당주 ETF 사이트 전전해 다니면서 보아도, 유명 블로거나

div-joobjoob.tistory.com

 

다시 한번 얘기 드리지만, 현 시점의 높은 배당률과 배당액이 좋은 종목을 의미하는 지표는 네버에버~ 아니지 말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